Monkey and banana problem

Topics/ETC 2008. 12. 24. 23:28 posted by Minery

Monkey and banana problem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특히 논리프로그래밍 (Logic Programming) 에서 유명한 토이 이그잼플(Toy example)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상식적인 추리를 수행하는 자동 문제풀이기(automatic problem solver)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해 많이 언급되기도 한다. 이 문제의 변형으로서 장롱속의 바나나를 열쇠를 사용해서 꺼내는 것도 있다. 문제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어떤 방에 원숭이, 의자, 책상, 그리고 바나나가 있다. 원숭이와 책상과 의자는 모두 방의 바닥에 있으며 바나나는 천장에 매달려있다. 바나나를 얻기 위해 원숭이는 어떤 동작들을 수행하여야 하는가? 원숭이는 바나나를 따먹을 수 있을 정도로 키가 크지 않다. 책상 위에 올라가도 바나나를 따먹을 수 없으며 책상 위에 의자를 올려놓은 후 의자위에 올라가면 바나나를 따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