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 M., Haddadi, H., Benevenuto, F., & Gummadi, K. P.
Main Author: Meeyoung Cha(2010)

Summary by Sohn Jongsoo (mis026@korea.ac.kr) at 2011.09.29


1. 논문의 핵심 내용 :
트위터에서 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사용자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함
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더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님

2. 논문의 도메인 :
컴퓨터과학/소셜네트워크, 사회학, 물리학/복잡계네트워크, 서비스사이언스

3. 배경, 동기 :
사회학 분야에서 어떤 유명 인사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이뤄져왔다. 전통적인 영향력 측정은 투표에서의 득표나 패션의 영향력 등을 분석했다. 근래에 들어서는(Modern view) 사람사이의 관계나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그 연구들과 지금은 이미 많은 시간의 차이가 있으며 실증적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서 충분히 검증하기 어려웠다.
트위터에서는 오픈 API 등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와 일련의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실증적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실증적 검증이 가능해졌으므로) 일반적으로 팔로워가 많으면 더 큰 영향력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를 검증하려했다.

(pdf 파일에서 계속)


논문 원본 링크: http://an.kaist.ac.kr/~mycha/paper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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