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서비스를 구성하는 (표준으로 지정된) 3개의 구성요소는 1) SOAP, 2) UDDI 그리고 3) WSDL이 있다.

1) SOAP : SOAP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의 약자로서 웹서비스에 contact하고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2) UDDI : 웹 서비스는 웹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혹은 search하고자 하는 agent들에게 가지고 있는 service가 어떤 것이고 무엇을 제공해주는지에 대한 것을 publish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을 해결해 준 표준 기술이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이다. UDDI 레지스트리는 비즈니스들과 웹서비스 그리고 다른 엔터티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레지스트리는 또한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3) WSDL :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은 특정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하고, 개인이나 다른 회사들이 그러한 서비스에 전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XML 기반의 언어이다. 위의 UDDI와 연관하여 보자면 UDDI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서비스 내용을 인터넷 상에 스스로 등록할 수 있게 해주는 XML 기반의 등록처이며, WSDL은 그렇게 하기 위한 언어이다.